전문: 흉부외과
소속: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성명: 이재원 교수
출처: EBS [명의]제82회



심장 안에 4개의 판막 중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기능 이상으로 오는 질환을 말하게 되는데, 심장의 4개의 판막을 분류하면 Mitral valve (승모판막),Aortic valve (대동맥 판막)은 심장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고 Tricuspid valve (삼천판막),Pulmonic valve(폐동맥판막)은 심장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우리 몸을 한 바퀴 돈 피는 오른쪽에 심방(우심방-right atrium)로 들어와서 삼천판을 통해 아래에 있는 오른쪽심실(우심실-right ventricle)으로 내려가고 , 이곳에서 심장수축에 의해 폐동맥판막(pulmonic valve)을 통해 폐로 올라가게 되는데, 폐에서 체내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신선한 산소와 교환을 하게 된다.
신선한 산소를 듬뿍 함유한 피는 왼쪽 심방(좌심방-left atrium))로 들어와서는 승모판막(mitrial valve)을 통과하여 왼쪽 심실(left ventricle)으로 내려가게 되고 , 이곳에서도 역시 심장의 수축에 의해 대동맥판막(arotic valve)을 통해 우리몸의 구석구석으로 피가 보내 지게 된다.

판막이 하는 역할이란 피의 흐름을 한 방향으로 정확하게 보내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대문과 같은 역할을 하여 피가 들어오게 되면 문을 열어주고 지나가면 꼭 닫혔다가 다음에 오는 피를 열어주고 닫혀주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2006년 미국심장학회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인 2만 명 정도가 직접적인 심장판막질환 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고, 4만2천명이 심장판막질환의 간법적인 원인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 대동맥판막 질환이 63%, 승모판막질환이 14%, 페동맥 판막질환이 0.06%, 삼천판 질환이 0.01%?되었다고 한다.
판막이상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 산모와 태아에게도 때론 위험이 올 수 있게 되는데, 임신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피의 사출량(cardic output)양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이 심한 여성일 경우 임신을 하기 전에 치유부터 해야 하며 이외에 질환도 임신중에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증상

판의 파괴, 변형의 정도, 현재까지의 경과 등에 따라서 각기 다른데, 거의 증상이 없는 것으로부터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호흡곤란을 일으켜, 일상 생활에 현저한 지장을 받게 되는 것까지 대단히 큰 차이가 있다. 주 증상은 심계항진, 피로감, 호흡곤란, 부정맥, 빈맥, 복부팽만감 등이다. 심방세동으로 인한 절대성 부정맥은 승모판막증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증상이 가벼우면서 운동시에 숨이 가쁜 정도지만, 야간에 강한 호흡곤란을 일으켜 심장천식 또는 폐수종 상태에 이르는 것도 있다. 그밖에 승모판협착인 때는 혈담이 나오고, 대동맥판막증인 때는 협심증이나 실신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심장판막증의 자각 증상으로서의 특징적인 것은 없다.


원인

원인으로서는 급성 심내막염에 속발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류머티즘열, 편도염, 다발성관절염 및 그 밖의 전염증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류머티즘열에 의해 생긴 것이 거의 대부분이다. 특히 승모판협착은 거의 전부가 류우머티즘에 의해 생긴 것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대동맥판 폐쇄부전도 류우머티즘성에서 온 것이 많지만 그 밖에 매독이나 원인불명인 대동맥염 등에 의한 것도 있는데, 대동맥판협착은 선천성인 것도 있다.

삼첨판의 판막증은 판막증을 앓은 사람의 심장을 해부하여 엄밀히 조사해 보면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는데, 실제 진료에 있어 문제가 될 만한 것은 대단히 드물다. 발병연령은 심내막염성인 것에서는 15∼30세에 많으며, 매독이나 동맥경화증에 의한 것은 고령자에게 많다.

여러 검사에 앞서 환자의 증상과 병력, 그리고 심장 전문의로부터 신체적인 검사와 소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1) 흉부 엑스레이 검사
검사 전후에 어떤 준비도 필요 없는 간편한 검사로서 심장 비대, 폐혈관, 대동맥 그리고 폐의 이상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2) 심전도
심장은 전류를 생성하는데 이를 체포면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측정하는 것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부정맥의 유무와 종류, 심장 질환을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3) 심장초음파
판막질환이 의심되면 확진과 정확한 이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심초음파 검사는 환자에게 통증이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판막질환의 종류와 정도를 잘 확인할 수 있어 판막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4) 경식도심초음파
대부분의 심장 판막은 가슴을 통해 검사하는 심장초음파 검사로 관찰이 가능하지만, 가슴을 통한 검사상 잘 관찰되지 않는 부분을 진찰하기 위해서는 내시경과 같은 방법으로 식도에서 심장을 관찰하는 경식도심초음파 검사를 보충해 시행하기도 합니다.

5) 운동부하검사
환자로 하여금 직접 운동을 하거나, 도부타민이라는 약물을 주입하여 혈압과 심전도의 변화 및 심장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협심증과 부정맥의 진단과 환자의 운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6)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일상 생활에 따른 심전도의 변화를 확인하여 부정맥과 관련된 심장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7) CT, MRI
컴퓨터 단층촬영을 통해 심장과 대동맥의 병변 부위를 영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삼차원 영상을 통해 심장질환을 보다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8) 심도자 검사
특수한 형태의 가느다란 관을 동맥이나 정맥을 통하여 심장내에 위치시켜 시행하는 검사들로 심장 각 부분의 압력과 판막 질환의 중한 정도를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과 관리 판막 질환은 환자의 증상과 검사 결과에 따라 내과적 요법 혹은 외과적 수술로써 치료하게 된다. 승모판 협착증의 경우 약물치료 이외에 모든 환자에게 시행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개흉술을 하지 않고 사타구니에 있는 대퇴정맥을 통해 도관을 넣어 좌측 심방에 위치시킨 후 풍선을 삽입하여 그 풍선을 협착이 되어 있는 승모판막 사이에 위치시킨 후 풍선을 확장시켜 좁아진 판막을 넓혀주는 경피적 승모판 풍선성형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병의 정도가 심하거나 내과적 치료가 여의치 않을 때 혹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판막질환의 수술적 치료로는 손상된 판막을 수리하는 판막성형술(valve repair, valvuloplasty), 판막을 제거하고 인공판막으로 대치하여 주는 판막 치환술 (valve replacement)이 있다.

판막 성형술은 기능부전이 온 판막조직을 제거하지 않고 다듬어서 다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판막의 갈라진 부위가 융합되어 생긴 판막협착의 경우에는 융합된 부위를 절개하여 판막이 제대로 열리도록 시도할 수 있으며, 역류의 경우에도 변형된 판막의 모양을 교정하거나 판막링과 같은 것을 사용하여 판막을 보강해 줌으로써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 방법에서는 인공판막치환술에 따른 여러 가지


별명아이디 비번



 | amargi| HIT:2906

     요양114 홈으로 가기